서사로 나아감
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서사로 나아감
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서사로 나아감
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서사로 나아감
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서사로 나아감
3) 주체적 자각과 실천
① 전반부에서 영채가 기생이 된 사연은 애상과 시련의 구조를 띤 신파조의 서술로 제시됨
② 박 진사의 이야기는 전자류 소설의 특성이 영채 중심의 기생 이야기는 고소설의 로맨스적인 특성을 보여서 채봉감별곡과의 유사성이 지적되기도 함
③ 전반부 영채
서론
『숙영낭자전』은 조선시대 고전 소설 중 하나로, 천상의 선녀와 인간의 사랑 이야기를 그리고 있다. 이 소설은 조선시대 대표적인 소설 중 하나로 꼽히며, 현재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문학적으로는, 이 소설은 우리나라 고전 문학의 대표적인 사랑 이야기 중 하나로 꼽히며, 이
제1절 시의 정의
Ⅰ. 명칭의 문제
-산문과 대립되는 장르로서 시는 서구에서 창작문학을 포괄하는 명칭으로 사용되었고, 원래 의 시는 운문과 창작이라는 두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었음.
-시가(詩歌): 서양의 시에 해당하는 말. 詩는 문학상의 명칭, 歌는 음악상의 명칭.
우리의 시가가 문학장르로
* 연극 스토리텔링
I. 극양식
1) 행위 예술
극은 인류의 원초적인 놀이 본능(Play instinct)으로부터 출발한다. 어린이
들이 즉석에서 꾸며내는 소꿉놀이나 숨바꼭질, 전쟁놀이로부터 의도적으로
잘 기획된 쇼, 각종종교 의식, 행사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몸으로 형상화하
는 행위들은 모두가 극적(dra
* 연극 스토리텔링
I. 극양식
1) 행위 예술
극은 인류의 원초적인 놀이 본능(Play instinct)으로부터 출발한다. 어린이
들이 즉석에서 꾸며내는 소꿉놀이나 숨바꼭질, 전쟁놀이로부터 의도적으로
잘 기획된 쇼, 각종종교 의식, 행사에 이르기까지 인류가 몸으로 형상화하
는 행위들은 모두가 극적(dra
Ⅰ. 개요
소설의 발생을 살펴보기 위해서는 18세기의 讀書界의 성격, 조직상의 변화와 小說의 출현 등의 연관점을 알아볼 필요가 있다. 18세기의 많은 관찰자들은 그들의 시대가 독서에 대한 대중들의 관심이 두드러지고 증가한 시대라고 생각하였다. 讀書界의 규모에 대한 당시의 유일한 평가는 18세